본문 바로가기
한국영화 주제가 감상실/☆1970년대

첫경험 OST/장미리(1970)

by 예당피싱 2008. 11. 24.
♣한국영화 주제가 감상실♣

◐첫경험◑

★ 감 독 : 황혜미 
★ 출 연 : 남궁원/윤정희/김지미 
★ 제작사및 년대 : 1970 보한산업 
★ 영화음악 : 윤용남 
★ 주제가 작곡 : 임호 
★ 주제가 : 장미리(첫경험) 
★ 즐거리 영화 
첫 경험은 당시 선풍적인 화제를 모았던 작품이다. 보기드문 젊은 여류감독 황혜미의 
첫작품이자, 유학파 젊은 영화인들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당시로선 전위적인 
애정영화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당대의 두 톱 여배우 김지미와 윤정희가 
한 스크린속에서 호홉을 맞추었다는 사실도 화제요인 중의 하나였다. 
1967년 한국영화사의 걸작 안개의 기획을 맡았던 영화인 황혜미가 감독으로 
데뷔를 하며, 각본과 기획 등 1인 3역을 하였는데, 그녀는 이 영화가 작품성과 
상업성이라는 두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으며 영화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허나 영화 "첫 경험" 이후 그녀는 활동을 중단하였고, 현재 미국에 거주하고 
있다는 소문만 있다. 
중년남자(남궁원)가 젊은 여인(윤정희)와 외도를 하자, 그의 아내(김지미)도 
맞바람을 피운다는 파격적인 내용을 담은 이 영화는 단순한 중년남자의 외도가 아닌, 
당시 우리 사회의 "성 풍속도와 개방적인 여성상등의 주제를 다룬 수준높은 
멜로드라마로 전해지고 있다. 
이 영화에서 열연한 윤정희는 몇 개의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고, 김지미 역시, 저력있는 
연기를 선보여 두 여배우는 막상막하의 연기대결을 펼쳤다. 
이 영화를 찍은 그 이듬해 두 여배우는 무녀도의 배역문제로 법정소송을 벌여 
메스컴의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중년 남자의 외도"를 다룬 통속적인 내용이지만, 영화속에 당시의 "성풍속도와 
개방적인 여성상" 등 당시 다른 멜로드라마와는 차별화된 주제를 다루어 수준높은 
여성영화로 관객들에게 인식되었다. 
영화의 주제곡은 장미리가 불렀다.... 
※제7회 한국연극영화예술상 신인상:황혜미 수상 
★ 자료출저 : 한국영화 데이터베이스 
★ 개 봉 관 : 국도극장

댓글